영어하는 민시기
article thumbnail
300x250

 

 

안녕하세요 영어하는 민시기 입니다! 작년 5월 말에 ChatGPT 어플이 출시되면서 모바일 환경에서도 ChatGPT를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접근성이 굉장히 높아졌습니다. 특히, 단순히 타이핑으로만  ChatGPT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음성인식 기능을 탑재하고 있기 때문에 사람과 이야기를 하는 것처럼 서로 대화를 주고받으면서 궁금한 것을 물어볼 수 있습니다. 저는 요즘 이 기능을 사용해서 영어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혹시 전화 영어나 외국인 친구를 사귀어서 영어 공부를 하고 싶은데 그게 잘 안 되는 분들에게 오늘 이 주제가 흥미로울 것 같습니다!

 

1. ChatGPT 음성 인식 기능

ChatGPT 메인화면

 

ChatGPT 메인화면으로 들어오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하단 맨 왼쪽에 있는 헤드폰 모양의 버튼을 클릭하시면 음성 인식 기능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ChatGPT 음성인식

 

음성 인식 기능으로 들어가게 되면 약 5초에서 6초 정도의 로딩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Connecting.이라는 문구가 사라지고 오른쪽 같이 Start Speaking이라는 문구가 나오게 되면 ChatGPT가 음성 인식을 할 준비가 된 것입니다. 

 

 

 

여러분들이 어떤 말을 하기 시작하시면 왼쪽 사진과 같이 Listening이라는 문구가 보이게 되고, 여러분의 말이 끝나고 인식 단계에 접어들면 저렇게 말풍선 모양으로 바뀌게 되면서 답변을 생성하게 됩니다. 

ChatGPT와 대화


위에 보이는 대화는 제가 ChatGPT와 1분 정도 나눈 대화 내용입니다. 대화를 인식하면서 해당 채팅에 자동으로 기록이 되기 때문에 여러분들이 나눴던 대화 내용들을 전부 다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 ChatGPT와 대화하면서 영어 공부 하기 

저는 주로 ChatGPT를 외국인 친구라고 생각하면서 대화를 나누고는 합니다. 채팅마다 다른 이름을 부여해서 불러주기도 하고 특정 국가나 지역의 억양으로 이야기를 해 달라고 부탁하기도 합니다. 즉 여러 명의 외국인 친구를 둔 효과를 보는 셈입니다. 또한 이 친구의 능력이 어마어마해서 무엇이든 물어볼 수 있습니다. 요즘 저는 스페인어 공부를 하고 있는데 영어로 이야기를 하다가 갑자기 스페인어 단어나 문장에 대한 질문을 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특정 양식이나 근엄한 자세로 영어를 공부한다기보다는 정말 친구와 대화하는 것처럼 대화를 이어나가면서 ChatGPT와 영어 공부를 하는 것이 저는 가장 이상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이 영어를 잘하던 못하던, 말한 문장의 문법이 맞던 틀리던, 이 친구는 저를 도와준다는 마음 하나만을 가지고 있는 좋은 친구이기 때문입니다. 여러분들도 지금 당장 이 친구와 대화를 시작해 보는 것이 어떨까요?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 

 

2023.04.02 - [이런 저런 세상의 소식/ChatGPT] - ChatGPT에게 고민 상담하는 방법 

300x250
profile

영어하는 민시기

@민시깅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