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하는 민시기
article thumbnail
300x250

안녕하세요 영어하는 민시기입니다 :)
 
벌써 8월도 3분의 1이 지나갔습니다. 3주 정도만 지나면 여름 더위는 끝이 나고 가을이 9월로 접어들게 됩니다. 9월 하면 다들 추석이 생각나실 텐데요. 그런데 추석 연휴가 다가오면서 기차표 예매에 대한 고민이 슬슬 시작되실 겁니다. 올해 추석 기차표 예매는 어떻게 할까요? 오늘 이 정보에 대해 공유해드리려고 합니다!
 

2024년 추석 연휴 기차표 예매

 

2024년 추석 기차표 예매 날짜는 8월 19일부터 시작!

올해 추석 연휴는 9월 16일부터 18일입니다. 요일로는 월요일부터 수요일까지로 예정되어 있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연휴 시작 전 주말인 14일부터 시작됩니다. 올해 추석 승차권 예매 기간 또한 그에 맞춰 약 한 달 전쯤인 8월 19일 시작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승차권 예매 차량은 9월 13일부터 18일까지 운행 예정인 KTX, ITX-새마을, 관광전용열차를 포함한 무궁화 열차입니다.

2024년 추석 명절 승차권 예매 (코레일)

 
열차 예매는 교통지원대상에 해당되는 경로, 장애인, 국가유공자 등에 해당되는 분들의 원활한 예매를 위해 19일과 20일까지 별도로 예매 날짜가 예정되어 있으며, 그 외에 해당되는 모든 국민의 경우 21일부터 22일까지 예정되어 있습니다. 
 
*일반 국민과 교통지원대상 모두 1회 6매, 1인당 최대 12매까지 구매가 가능합니다
 

교통지원대상 예매

교통지원대상 예매는 8월 19일과 20일, 09시부터 15시까지 가능합니다. 만 65세 이상의 고령자, 장애인복지법에 따른 등록 장애인 국가유공자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참고로 국가유공자는 전상·공상군경, 4·19 혁명 부상자, 공상공무원, 6·18자 유상이자와 애국지사, 5·18 민주부상자를 의미합니다. 
 
경부·경전·동해·대구·충북·중부내륙·경부선 예매는 19일, 호남·전라·강릉·장항·중앙·태백·영동·경춘선은 20일에 승차권 구매가 가능합니다. 

2024년 추석 승차권 예매 노선 (코레일)

 
교통지원대상자의 경우 예매의 어려움을 조금이라도 해소하고자 온라인 예매 접속 시간을 기존 3분에서 5분으로 연장했으며, 시작·지체·뇌병변장애인 회원은 30분 동안 접속이 가능합니다. 단, 장애인·국가유공자는 필수적으로 사전등록이 요구됩니다. 또한 올해 설부터 이들에게 할당되는 좌석 비율이 2023년에 비해 두 배인 20%로 늘어났습니다. 또한 인터넷 사용이 익숙하지 않은 경우 전화접수 후 전국 기차역을 방문하여 신분증을 확인하고 승차권을 발권할 수 있습니다. 전화접수는 1544-8545로 가능합니다. 
 

전 국민 예매는 21일부터 시작

교통약자예매 전용 예매 기간 이후인 21일과 22일, 07시부터 13시까지 모든 국민을 대상으로 승차권 예매가 시작됩니다. 단,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사전에 예매하지 못했던 교통지원대상자 또한 이 기간에도 예매가 가능합니다. 
 
경부·경부·동해·대구·충북·중부내륙·경북선 예매는 21일에 해당되며, 호남·전라·강릉·장항·중앙·태백·영동·경춘선은 22일에 예정되어 있습니다. 
 

실패 확률 줄여주는 승차권 예매 꿀팁!

코레일 예매전용 홈페이지 이용하기

 
명절 승차권 예매는 늘 고통스럽습니다. 예매하는 도중에 한 번이라도 실수하게 되면 원하는 날짜와 시간에 해당되는 기차표를 얻기 정말 어렵습니다. 그런데 여러분들께 한 가지 엄청난 팁을 말씀드리자면 8월 16일 14시부터 코레일에서 명절 승차권 예매전용 홈페이지를 개설한다고 합니다. 여러분들의 회원번호와 비밀번호, 열차 시간표를 사전 확인 및 출·도착역 입력, 열차 선택 등 여러 예약에 관련된 방법들을 실제 예매 홈페이지와 같은 환경에서 경험해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교통약자의 경우 구매하고자 하는 승차권을 날짜, 열차종류, 노선 등의 여행 정보를 저장할 수 있으며, 장애인과 국가유공자는 미리 회원정보를 등록하여 예매 시 불러오기 기능을 사용하여 활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단 정보를 저장한 동일 컴퓨터를 이용하여야 하며 인터넷 쿠키나 검색기록을 삭제했을 경우 저장한 정보가 삭제되니 유의하셔야 합니다. 
 

잔여석과 취소석을 노려보자

구매되지 않은 잔여석의 경우 22일 15시부터 코레일 홈페이지와 코레일톡 모바일앱, 역 창구 등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구매가 가능합니다. 
 
또한, 교통지원대상 승차권 결제는 28일 24시까지, 일반 국민 예매 기간에 구매한 승차권은 22일 15시부터 25일 24시까지 완료되어야 합니다. 만약 결제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해당 승차권은 자동으로 취소되며 예약 대기 신청자에게 배정될 예정입니다. 해당 취소표는 26일 24시부터 구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이 기회를 노려보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추석 기차표 예매는 현장 예매가 불가능합니다

2024년 설날 예매부터 명절 승차권 예매는 현장 구매가 불가능해졌으며, 오직 코레일 홈페이지와 코레일 톡 예매만 가능합니다. 단, 교통지원대상자에 한정하여 전화접수가 가능합니다. 


모바일 예매는 코레일톡에서 제공하는 링크를 클릭하여 추석 승차권 예매 전용 홈페이지로 접속하거나 직접 주소를 입력하여 진행해야 합니다. 

300x250
profile

영어하는 민시기

@민시깅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