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하는 민시기
article thumbnail
300x250

안녕하세요 영어하는 민시기입니다 :)

 

혹시 컴활 2급을 준비하고 계시나요? 학원을 다녀야 할지 혼자 공부를 해야 할지 고민이 앞서는 분들이 많을 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저는 1년 전 컴활 자격증을 취득했는데 순수 독학으로 취득을 했습니다. 여러분들도 충분히 독학으로 할 수 있기 때문에 오늘은 컴활 2급 필기 실기 공부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컴활 2급 필기 실기 썸네일

 

컴활 2급 자격증에 대한 경험담

컴활 2급 자격증 취득 인증 화면
컴활 2급 자격증

저는 1년 전 컴활 2급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원래 1급을 취득하려고 했었기 때문에 필기는 1급으로 보았고 이후에 1급이 난이도에 비해서 취업에 크게 영향을 주지 못한다는 판단이 들어서 2급으로 응시했습니다. 해당 포스팅 작성 전에 수도권에서 중견 이상의 회사를 다니는 친구에게도 물어보고 여러 자료를 검색해 보니 친구도 2급으로 취업을 했다고 이야기하고 실제 컴활 1급 자격증이 대기업 취직에 유리하다거나 하는 이야기는 없었습니다. 오히려 1급 시험 내용에 나오는 몇몇 함수나 액세스는 전혀 실무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하며 사람들이 입을 모아 이야기하는 것은 차라리 2급을 따고 다른 자격증을 공부하는 것이 더 낫다는 게 결론이었습니다. 선택은 여러분의 몫이지만 저도 1급에 시간 들이지 말고 다른 공부를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제 공부방법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필기 공부 기간은 3일이면 충분!

공부기간

저는 군대에서 1급 필기를 준비했습니다. 당시에 정신전력주간이다 뭐다해서 부대 스케줄이 굉장히 바쁘게 돌아가서 크게 공부할 시간이 많이 없었습니다. 하루 휴가를 소진해서 밖에 나가 시험을 봐야 했기 때문에 절대 떨어지면 안 된다는 생각에 휴가 날짜에 맞춰서 15일 정도를 공부했었는데 지금 돌아보면 일주일 정도만 공부해도 충분했다고 생각이 듭니다. 그러나 어디까지 1급을 기준으로 이야기드리는 것이며 2급의 경우 내용이 많지 않기 때문에 사실 3일도 아니고 극단적으로 하루만 공부해도 시험에 합격할수 있다고도 생각이 듭니다.

 

공부는 무조건 기출문제 하나면 충분

처음에 책을 살까 고민을 했다가 인터넷에서 합격후기를 보니 기출문제만 뽑아서 보면 문제가 없다고 이야기를 해서 기출문제 12회 분을 부대 도서관에서 출력해 공부했습니다. 필기시험이라고 하면 이론 공부를 하고 문제를 푸는 것이 일반적인 생각일 텐데 해당 종류의 시험은 문제은행 방식이기 때문에 이론을 공부하는 학문적인 접근보다는 시험 잘 보는 스킬로 접근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이 듭니다. 해당 공부의 핵심은 눈 익숙해지기입니다.

 

컴활 기출문제는 여기서 뽑으시면 됩니다.

 

기출 문제를 뽑으셨으면 여러분들이 가장 먼저 해야 하는 작업은 답안지를 보고 문제에 답을 전부 체크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눈에 익숙해질때까지 계속 반복적으로 읽어나가시면 됩니다. 이게 전부입니다. 경험상 이게 가장 빠른 방법이라고 생각이 들고 이론을 머리에 집어넣은 상태에서 공부하는 것보다 효율적이고 더 빠른 시간 안에 합격할 수 있습니다. 만약 불안하다는 느낌이 든다면 해설지를 찾아서 역으로 개념 공부를 하면서 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저는 반복적으로 읽으면서 문제에 익숙해지기만 해도 합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실기 공부 3일이면 합격!

공부기간

오히려 저는 1급 필기 시험보다 2급 실기 시험이 훨씬 쉬웠다고 느껴졌습니다. 2급 실기는 제가 공부한 시간을 대충 계산해 보니 3일 정도였는데 공부 시간만 좀 더 길게 해서 하면 2일에도 합격을 할 수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공부는 무료 강의와 함께!

실기 같은 경우에는 유튜브를 검색하다보니 좋은 채널이 하나 있어서 해당 영상과 교재를 병행하면서 계속 엑셀 함수를 연습하는 방식으로 준비했습니다. 아래에 링크로 들어가시면 영상과 교재 구매 링크가 있습니다.

 

컴활 실기는 이 채널과 함께 합격!

 

2급 실기의 핵심은 문제 2 계산유형이라고 생각합니다. 40점 배점이기 때문에 다른 문제들보다도 해당 문제에 대한 연습이 우선적으로 되어야 합니다. 일단 처음 공부를 하실 때는 요령은 시간에 쫓겨서 빨리 푸는 마음을 갖고 한다기보다는 강의에서 설명해 주는 함수의 기본 속성을 차근차근 이해하고 본인의 힘으로 한두문제씩 천천히 풀어보는 것입니다. 너무 당연한 이야기 같은데 실제로 제가 시험장에서 문제를 풀었을 때 기출문제에서는 전혀 보지 못한 신유형 몇 가지가 나와서 굉장히 당황했던 기억이 있는데 기본 함수 개념이 잡혀있다 보니 다른 문제들을 풀고 돌아와서 다시 꼼꼼히 읽어보니 생각보다 간단한 문제여서 전부 다 풀어냈던 기억이 있습니다. 만약에 필기 공부처럼 문제 유형을 외워버린다고 생각하면 시험장에서 무너질 수 있기 때문에 실기 공부만큼은 함수 이해를 정확하게 하셔야 무너지지 않습니다. 

 

공부 순서를 정리해서 말씀 드리면 기본 함수에 대한 이해 - 문제 2 유형 공부  - 다른 문제 유형 공부 - 시간 재고 문제 풀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함수에 대한 이해만 되면 시험장에서 어느 신유형이 나와도 전부 풀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가 공부방법에 대한 이야기였습니다. 시험장에 가실때 신분증과 수험표 꼭 잊지말고 챙기셔야 시험을 보실 수 있습니다. 꼭 잊지 말고 챙겨가시고 모두 시험에 합격하시기를 기원합니다.

300x250
profile

영어하는 민시기

@민시깅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