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하는 민시기
article thumbnail
300x250

혹시 군대 지원을 해야 하는데 정말 특별한 경험을 해보고 싶고 영어 실력을 높이고 싶다는 생각을 하고 계시는 분들이 있을까요? 만약 그런 분들이라면 카투사 지원 자격 만들기가 어렵지 않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카투사에 지원해 보시는 것을 적극 추천 드립니다!

 

카투사는 미군을 지원하는 한국군 부대입니다.

카투사 부대 마크
미8군 마크 (출처: U.S Army)

 

카투사(KATUSA)는 한국에 주둔하고 있는 주한 미군을 지원하는 미 8군 한국군 지원단 소속으로 군생활을 하게 되는 한국군 병사들을 말합니다. 미군을 지원하는 부대이니만큼 미군 시스템 영향 아래에서 임무를 수행하기 때문에 미군들과 소통하면서 항상 영어를 사용하게 되고, 최신화된 시설과 환경에서 군복무를 하게 되는 정말 좋은 보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환경 때문에 혹시 미군으로 임무 수행을 하는 게 아닌가 가끔 착각하시는 분들이 있으실 수 있는데 엄밀히 말하면 대한민국 육군 소속으로 미군을 지원하는 부대이기 때문에 규정에 대한 적용은 모두 대한민국 국군의 규정을 따르게 됩니다.

 

카투사 지원 자격은 영어 점수와 실력입니다 

카투사 꽃은 역시 영어 실력입니다. 실제로 지원자들 중에 해외에서 유학을 하다가 군복무를 해야 해서 카투사를 지원하는 경우도 있고 국내에서 영어 좀 한다는 실력자들은 대부분 카투사를 지원하게 됩니다. 그런데 그 영어를 잘한다는 기준을 어떤 것으로 삼는 것일까요? 바로 영어 시험 점수입니다.

 

카투사 어학 시험 종류 및 점수
카투사 지원 자격(병무청)

 

2024년 카투사 지원 자격을 보시면 여러 영어 시험 점수를 인정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토익, 텝스, 토플, 지텔프, 오픽 등 국내에서 응시자들이 많은 영어 시험들은 전부 지원 조건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자세히 보시면 그렇게 높은 점수를 요구하지는 않습니다. 예를 들어 토익 시험 점수로 지원을 했을 때 최소 780점을 요구하는데 실제로 영어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라도 대학교 방학 기간이나 2달 정도 되는 시간에 충분히 획득 가능한 점수이기 때문에 큰 무리 없이 지원하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걸 보시면 고민과 의문이 생기실 겁니다.

 

"최소 점수에 맞추어서 지원을 하게 되면 불리한 게 아닐까?"

"나보다 영어 잘 하는 사람들이 지원하는데 나는 기회가 없는 게 아닐까?"

 

저도 예전에 카투사를 지원한 경험이 있어서 해당 내용에 대해서 많이 검색해 보았는데 불리함은 전혀 없습니다. 

 

카투사 선발 방식에 대해서 토익을 기준으로 잠깐 이야기를 해보면 커트라인 780점부터 만점인 990점이라는 점수까지 총 210점의 차이가 있는데 점수들을 나누게 됩니다. 그러면 총 780점부터 850, 850점부터 920점, 920점부터 990점, 총 세 구간으로 나누어지게 되며 특정 구간에 지원자들이 상대적으로 더 많이 있으면 그 구간에 선발 인원을 더 많이 배치시키고, 또 다른 특정 구간에 지원자들이 상대적으로 더 적으면 그 구간에는 선발 인원을 적게 배치시킨 후 무작위 추첨 방식으로 지원자들을 선발하게 됩니다. 

 

결론적으로는 어학 점수 커트라인만 넘게 된다면 무조건 지원해 보고 그다음은 운에 맡기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영어를 잘한다고해서 무조건 카투사로 복무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영어 점수만 있다면 누구에게나 기회는 있습니다.

 

단, 여러분들이 제출하시는 어학 성적은 지원일 기준으로 2년 이내에 획득한 점수여야 합니다.

 

매년 7월은 카투사 지원 기간 입니다

 

2024년 카투사 모집계획
카투사 지원기간 (병무청)

 

카투사 모집 공고는 매년 6월에 발표되어 7월에 지원을 받으며, 9월에 합격자 발표가 나오게 됩니다. 2024년 입대자까지는 9월에 지원해서 11월에 발표를 했지만, 올해부터는 불합격 시 타 모집분야 지원 기회 확대 등을 이유로 변경된 점이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자료를 보시면 알 수 있듯이 2024년 카투사 모집의 경우 이미 종료되었습니다.

 

2024년 카투사 경쟁률
카투사 모집 경쟁률 (병무청)

 

매년 약 1,800명 정도의 인원들을 선발하고 있으며 경쟁률은 평균 8.7대 1입니다. 공군 병 모집과는 좀 다르게 1월부터 3월까지의 간에 경쟁률이 10대 1이 넘어가는 통계를 보여주고 있으며 겨울이 다가오는 시즌에는 경쟁률이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아마도 복무기간이 1년 6개월 정도이고 복학 시즌에 맞추어서 지원을 하기 때문에 그런 것으로 해석이 됩니다. 만약 본인이 조금 더 합격 확률을 높이고 싶다고 한다면 10월부터 12월까지의 기간에 지원하는 것이 좋은 방향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카투사 지원 준비가 가장 빠른 영어 시험은 토익 입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 단기간에 카투사 지원 준비를 할 수 있는 영어 시험은 토익이라고 생각합니다. 토익 초보자라고 해도 본인이 두 달 정도만 열심히 하면 충분히 커트라인 점수 이상으로 올라갈 수 있는 시험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본인이 영어에 자신이 없거나 토익 노베이스 레벨이라서 공부 방법에 대한 고민이 많으시다면 제가 예전에 작성해 놓은 토익 노베이스 공부 방법에 대한 글을 읽어 보시면 도움이 많이 되실 겁니다. 토익 공부 방법에 대해서 개인적인 노하우를 포함해서 최대한 자세히 작성해 놓았기 때문에 공부 방법뿐만 아니라 시험 볼 때 유용한 팁들도 얻어가실 수 있습니다 :) 

 

토익 공부 방법과 유용한 팁

 

 

300x250
profile

영어하는 민시기

@민시깅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