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포스팅에 이어서 오늘은 문장 읽는 방법에 대해 공유해 볼까 합니다 :)
본격적으로 각 파트별 공부 방식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기본적으로 문장 읽는 법을 모른다면 공부하는 것에 어려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영어 문장 읽는 것에 익숙하지 않은 상태에서 오랜 시간 동안 많은 문장들을 읽어 나가야 하는 토익 시험을 봐야 한다면 기초공사 없이 건물을 짓는 것과 같은 상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금방 포기하게 될 것이며, 버텨내더라도 문장 오해석을 통해서 잘못된 답을 고를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 문장, 한 문장 정확한 해석을 통해서 올바른 답을 찾아갈 수 있도록 한 문장을 정확하게 해석하는 연습을 꾸준히 병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선 영어 문장이 어려운 이유에 대해 먼저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영어 문장 해석 어려운 이유는 길어서입니다
에를 들어, 이런 문장이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I bought a bottle of water."
"나는 물 한 병을 샀다."를 의미하는 간단한 문장입니다. 여기서 제가 몇 가지 정보를 더 넣어보겠습니다.
"I bought a bottle of water which is sold at the CU convenience where I usually go for some snacks."
영어 문장이 어려워지는 이유는 방금의 문장처럼 특정 단어에 대한 묘사를 더해주는 부가 정보들이 계속해서 더해지기 때문입니다. 사실 수능이라는 시험을 한번 경험하셔서 아시겠지만 수험생들을 괴롭히기 위해 간단한 한 줄의 문장을 정말 많이 꼬아서 5-6줄로 만들어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한 번에 눈에 들어오지 않기 때문에 여러 번을 읽어나가야 합니다.
다시 문장 하나를 한국말로 예시로 들어보겠습니다.
"나는 오늘 9시 30분에 일어나서 물을 한 잔 마신 다음, 인스타그램 피드를 10분 동안 살펴보고 나서 화장실에 잠시 들렀다가 노트북의 전원을 켜서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토익 관련된 포스팅을 작성하고 있다."
호흡이 긴 문장 하나를 작성해 봤습니다. 하지만 문장의 길이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굉장히 빠르게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모국어이기 때문이라는 말도 맞지만, 왜 모국어이기 때문에 빨리 받아들일 수 있는지 생각을 한번 해보아야 합니다.
모국어로 된 문장을 읽을 때 저희는 단어 하나를 이해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다르게 이야기해보면 하나의 긴 문장을 각각의 단어의 단위로 쪼개어 볼 수 있고 그 훈련을 긴 세월동안 해왔기 때문에 볼 수 있는 것입니다. 비유를 하자면 레고 하나를 조립할 때 각 레고 조각들을 어떻게 쓰는지 이해를 해야 전체 완성도 잘할뿐더러 분해도 잘할 수 있는 것과 같은 맥락입니다.
결론적으로 긴 문장을 잘 읽기 위해서는 문장을 구성하고 있는 각 단어들을 잘 분해할 수 있어야 문장이 아무리 길어지더라도 잘 이해할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영어 문장 잘 읽는 훈련 방법: 끊어 읽기
그렇다면 문장을 구성하는 각 단어들을 어떻게 분해할 수 있을까요? 아까 예시로 들었던 문장을 다시 가져와보겠습니다.
"I / bought / a bottle of water."
이렇게 / 기호를 써서 끊어보니 더 눈에 잘 들어오시지 않나요? 이번에는 길어졌던 문장을 가져와 보겠습니다.
"I / bought / a bottle of water (which is sold)(at the CU convenience)(where I / usually go)(for some snacks.)"
훨씬 긴 문장이지만 ( ) 괄호와 / 기호를 사용하여 깔끔하게 분리했습니다. 문장을 읽을 때 저런 작은 단위들로 끊어내야 긴 문장도 훨씬 수월하게 읽어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것은 저 ( ) 괄호와 / (슬래시) 기호입니다.
영어 문장을 읽을 때 먼저 찾아야 하는 것은 주어와 동사입니다. 문장에서 행위의 주체가 되는 대상과 그 대상이 어떤 행위를 하는지에 대한 정보가 제일 우선적으로 발견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저는 / (슬래시) 기호를 통해 문장 안에서 'I'라는 주어와 "bought"라는 동사를 분리했습니다. 추가적으로 a bottle of water라는 목적어도 같이 찾아냈습니다.
목적어 뒤에 있는 문장을 보시면 전부 괄호로 묶여 있습니다. 목적어 뒤에 있는 괄호들은 전부 목적어와 전체적인 문장에 대한 수식(꾸며줌)을 담담하기 때문에 괄호로 묶어냈습니다. 다만, 수식어 안에도 하나의 문장이 형성되어 있는 부분에는 / 기호로 다시 끊었습니다.
여기서 두 가지를 기억하시면 됩니다.
/ (슬래시) 기호: 문장의 주어와 동사, 그리고 목적어 (문장 형식에 따라 보어)를 끊어내기 위한 도구
( ) 괄호: 문장이나 단어의 꾸며줌을 담당하는 수식어를 묶어내기 위한 도구
끊는 방식에 대해서는 자유롭게 끊어내시면 됩니다. 여기서 끊는 게 맞나 아닌가에 대한 고민이 처음에는 많으실 겁니다. 하지만 원칙적으로 중요한 것은 주어와 동사를 잘 찾아내는 것, 작게 묶던, 크게 묶던 수식하는 문장들을 찾아 괄호로 묶는다는 것이기 때문에 그 내용들만 잘 기억하시면서 끊어내시면 잘 찾아낼 수밖에 없습니다.
영어 문장 분석 연습을 위해 필요한 지식들
문장 형식
중, 고등학교 문법시간에 배우는 문장의 5 형식이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1 형식: 주어 + 동사
2 형식: 주어 + 동사 + 보어
3 형식: 주어+ 동사 + 목적어
4 형식: 주어+ 동사 + 간접목적어 + 직접목적어
5 형식: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격보어
아마 이 다섯 가지를 보면 머리가 아프실 겁니다. 설마 저걸 말로 달달 외워야 하나 하고 말이죠. 사실 그럴 필요 없습니다. 저 용어들을 다 외워서 깜지로 쓸 수 있다고 해도 문장 해석을 잘 해낼 수 있는 게 아니기 때문입니다. 저는 제 전공이고 훈련을 계속해왔기 때문에 머릿속에 들어 있을 뿐 여러분들은 달달 외울 필요가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문장을 보았을 때 "이 문장은 몇 형식 문장이다"를 구분하는 것이 아닌 어느 지점에서 끊으면 조금 더 효율적 일지를 생각해 볼 수 있는 기준점이 되는 지식이라는 겁니다.
저 + 사이에 / 기호가 들어간다고 생각을 하시면 끊어 읽기에 엄청난 도움이 됩니다. 예문을 한 가지씩 보여드리겠습니다.
1 형식: I / rest (for 5 minutes.)
2 형식: I / am / a student.
3 형식: I / like / him.
4 형식: I / gave / him / some money.
5 형식: He / will make / her / happy
직관적으로 문장이 잘 끊어진 것이 느껴지지 않으신가요? 문장 형식에 익숙해지면 주어, 동사, 목적어 등 문장에 필요한 정보를 조금 더 빨리 캐치해 낼 수 있습니다.
영어 문장 해석 연습에 필요한 기본적인 문법 지식들
한국 영어 교육이 문법 위주의 교육이라고 비판을 하는 시선이 많습니다. 영어를 오랫동안 배워왔지만 말 한마디를 하기 어려우니까요. 저도 대학에 처음 들어가서 원어민 교수님과 이야기를 했을 때 거의 두 단어 밖에 이야기를 하지 못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하지만 문법은 글을 읽을 때도 그렇고 말을 할 때도 필수적입니다. 정확히는 문법만 배워서 문제인 것이지 문법이 필요 없다는 아니기 때문입니다. 거꾸로 생각을 해보았을 때 한국에 살고 있는 외국인들이 어설픈 한국말을 할 때 문법에 상당히 안 맞는 문장을 구사하면 저희의 모국어라도 이해하기 어려운 것을 생각해 보면 왜 문법 지식이 필요한지 와닫게 되실 겁니다.
그렇다면 글을 읽기 위해 어떤 문법지식들이 필요할까요? 제가 개인적으로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문법 지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0. 문장형식, 주어, 동사, 목적어 등 문장 구성요소에 대한 개념
1. 조동사
2. To 부정사
3. 관계사
4. 빈도부사
5. 수동태
6. 기본적인 품사에 대한 개념
7. 전치사
쭉 나열해 보니 8가지 정도 되네요. 이걸 일일이 다 학습해야 할 생각을 하니 다시 답답함이 밀려옵니다. 하지만 아까 소개해드린 끊어 읽기와 문장형식, 그리고 이 문법 지식들을 동시에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책 한 권이 있습니다.
저는 주변에서 "영어공부를 어떻게 해야 하나요"라는 질문을 받으면 "천일문 입문 편"이라는 초록색으로 된 책 한 권을 적극 추천합니다. 안에 있는 문장도 어렵지 않고 영어 글을 읽는데 필요한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지식들이 전부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가장 난이도가 낮은 책이기 때문에 일주일 안으로 책 한 권을 끝낼 수 있는 정도입니다. 천일문에 있는 문법 파트를 따라가면서 안에 들어있는 예시 문장들을 / 기호와 ( ) 괄호를 사용하여 계속하여 훈련해 나가면 책 한 권이 끝날쯤 끊어 읽기에 대한 감이 생겨 있을 것입니다.
하나 더 이야기를 해보자면 "문법적인 지식들을 달달 외워야겠다"라는 생각보다는 문법적 완성도가 높은 아주 양질의 문장을 보면서 문장을 보는 눈을 길러내는 것에 초점을 맞추셔야 합니다. 한국어로 작성되어 있는 문법적으로 잘못된 문장을 보았을 때 "이 문장 어색한데?"라는 것을 느끼는 것처럼 말입니다.
'영어 공부 > 토익 노베이스 공부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토익 노베이스 공부 이 글을 꼭 봐주세요 6탄 - 파트 5 (0) | 2023.02.27 |
---|---|
토익 노베이스 공부 이 글을 꼭 봐주세요 5탄 - 파트 3, 4 (0) | 2023.02.27 |
토익 노베이스 공부 이 글을 꼭 봐주세요 4탄 - 파트 2 (2) | 2023.02.26 |
토익 노베이스 공부 이 글을 꼭 봐주세요 3탄 - 파트 1 (0) | 2023.02.26 |
토익 노베이스 공부 방법 이 글을 꼭 봐주세요 1탄 (0) | 2023.02.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