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하는 민시기
article thumbnail
반응형

오늘은 LC 파트 공부 방법에 대한 마지막 포스팅입니다.

파트 3,4 공부법 - 선지 미리 읽어 놓기

 

LC파트 시작 전과 중간중간 우리는 디렉션이라는 잠깐의 시간을 마주합니다. 

파트 1의 경우 문제를 풀기 전 사진을 미리 보고 어떤 행동을 하는지 파악해 놓고 파트 2는 문제지에 선을 두 개 그어 답을 적어 놓을 칸을 만들어놓습니다. 파트 3, 4 또한 무언가 해야 할 게 있습니다. 바로 선지 전체를 모두 읽어놓는 것입니다.

 

지저분해보이지만 중요합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듣기 한 세트당 문제 3개가 묶여있습니다. 파트 3, 4의 디렉션 시간동안 사진에 표시되어 있는 것처럼 핵심이 되는 단어들을 위주로 해서 동그라미나 밑줄을 그어 놓습니다. 저 같은 경우 집중력 있게 읽기 위해 계속 줄을 그으면서 읽기 때문에 모든 선지에 줄을 그어놓지만 필수는 아닙니다. 오히려 지저분해서 집중이 안된다고 하시는 분들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성향에 맞춰서 하시면 됩니다. 간단하게 동그라미만 쳐도 상관없습니다. 중요 단서만 파악한다면 말입니다. 

 

중요 단서에 대해서 예시를 하나 들어보겠습니다. 33번 문항을 주목해 보시면  "What skill does the woman have?"라는 문장이 있습니다. 여기서 제가 동그라미를 친 부분은 "What skill"입니다. 조금 더 자세히 표시를 해보면 "have"이나 "the woman"에도 표시를 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중요한 부분은 의문사, 동사, 명사입니다. 지금 나열한 순서대로 중요도를 매길 수 있으며, 이 세 가지가 중요단서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파트 3, 4의 듣기의 특징은 전체 내용이 모두 중요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처음부터 잘 들어야 하는 것은 맞지만 집중해야 하는 구간을 알고 있어야 집중력에 대한 강약조절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조금 더 효율적으로 듣기 위해서는 어떤 부분을 주의 깊게 들어야 할지 미리 주목을 하고 듣는 것입니다. 듣기 음성은 순차적으로 나오기 때문에 문제 번호 순서대로 문제를 풀어나가시면 됩니다.

 

파트 1과 파트 2에서는 문제를 푼 즉시 마킹을 했지만 파트 3, 4의 경우는 100번까지 다 푼 이후에 파트 5를 풀기 전에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생각보다 선지를 읽을 시간이 짧기 때문입니다. 

틀린 문제 오답 정리 

오답의 첫 번째 단계는 틀린 문제를 다시 풀어보기 전에, 주어진 질문과 보기를 다시 정확하게 해석을 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문제를 틀리는 경우 중 대다수는 질문과 보기를 잘 해석하지 못하여 잘못된 의미로 파악하고 문제를 푸는 경우에 발생하기 때문에 생깁니다. 그러므로 다시 해석을 해보아야 하는데 이때 해석한 것을 문제지에 적어주면 좋습니다. 

 

문제 해석이 끝났다면 해설지를 펼쳐줍니다. 틀린 문제가 있는 스크립트로 가서 틀린 문제가 있는 듣기 음성에 대한 전체 지문을 해석해야 합니다. 이전에 말씀드렸던 것처럼 모르는 단어가 있으면 그 단어는 아무리 많이 들어도 잘 들리지 않기 때문에 지문 해석을 통해 학습하는 것입니다. 

 

지문 해석이 끝났다면 듣기 음성을 들으면서 스크립트를 보며 쉐도잉식으로 2-3번 따라 읽어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직접 말을 해봄으로써 그 안 들렸던 단어에 익숙해지는 과정입니다. 여기까지 끝났다면 마지막 작업만이 남았습니다.

바로 패러프레이징 (Paraphrasing) 표현을 정리하는 것입니다.

 

패러프레이징은 특정 단어를 같거나 비슷한 의미의 다른 단어로 대체하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섭취했다"를 "먹었다"로 바꾸어 생각하면 비슷한 의미가 되는 것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문제 선지나 특정 유형을 보면 듣기 음성에서 나왔던 표현이 패러프레이징되어서 나옵니다. 음성에서는 "Fill out" 이 나왔지만 선지에서는 "complete" 로 패러프레이징 되어 나왔는데 같은 의미인 것을 모른다면 실제로 그 문제는 틀릴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오답노트에 패러프레이징 표현을 정리해 주셔야 합니다. 참고로 해설지를 보면 문제에 나왔던 특정 표현에 대한 패러프레이징 표현이 나와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RC 파트 5에 대한 학습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반응형
profile

영어하는 민시기

@민시깅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

profile on loading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