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하는 민시기
article thumbnail
300x250

저는 책을 읽는 속도가 느립니다. 아마 평균적인 속도이거나 평균보다 조금 낮은 축에 속할 겁니다. 그래서 예전부터 책을 잘 읽는 사람들을 보면 한 번에 모든 텍스를 이해하고 다음 장으로 넘어가는구나 하고 생각했습니다. 실제로 주변에도 그런 친구가 있었기 때문에 확신을 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제가 전공을 하면서 느낀 건 제 확신과는 반대였습니다.

 

저의 전공인 TESOL에서는 주로 영어를 어떻게 가르치는지에 대한 내용을 배웁니다. 각 영역에 해당하는, 그러니까, 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 단어 총 다섯 가지 영역에 대해 어떻게 하면 잘 가르칠 수 있는지를 중점으로 다룹니다. 여기서 제가 들었던 수업 중 "영어 읽기와 쓰기의 지도법"에 대한 내용을 다루는 수업이 있었습니다. 

 

전공서를 읽으면서 아직까지도 기억에 남는 부분이 있습니다. 

 

"실제로 영어로 된 글을 잘 읽는 사람들은 한 번에 텍스트를 이해하고 넘어가는 것이 아닌,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을 여러 번 읽고 넘어간다."

제가 가지고 있던 것이 편견이라는 것을 증명해주는 문장이었습니다. 상당히 충격적이었습니다. 너무 당연하다고 생각한 내용이 틀린 사실이라고 하니 흥미롭기도 했습니다. 다시 생각해 보니 재능에 대해 사로잡혀 그런 생각을 했던 것 같기도 합니다.

 

전공서에서 해당 내용에 대한 언급을 재능보다는 노력해서 만들어지는 것이라는 뉘앙스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분명 독해 능력이 타고나서 글을 정말 비정상적인 속도로 여러 번의 되감기 없이 슥슥 읽어나가는 사람이 있는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그런 사람들은 많지 않고 오히려 텍스트를 정말 많이 접해서 읽기 능력을 점진적으로 쌓아나간 사람들이 더 많고 이제 영어를 시작하신 분들 중에도 대부분의 경우 그쪽에 해당될 것입니다.

 

이 주제로 글을 작성하는 이유는 오늘의 주제가 영어 학습을 하다가 어려움에 부딪히는 경우에 해당되는 한 가지 내용에 해당되기 때문입니다. 공부를 하면서 일정 궤도에 오르면 어느 순간 정체구간이 생기게 됩니다. 어느 정도의 글을 잘 읽다가 조금 난이도가 올라가게 되면 갑자기 글이 잘 읽히지 않고 막히게 됩니다. 그 지점에서 점점 학습을 포기하시는 분들이 많아집니다. 글이 읽히지 않는 게 누구나 겪는 과정임에도 말입니다.

 

실제로 학습 곡선을 보면 일차함수 형태의 직선 그래프가 아닌 계단식 모양의 그래프를 그리고 있습니다. 어느 순간 올라가다가 정체되고 또다시 올라가다가 정체되고 하는 모양이 무한대로 지속됩니다. 즉, 누구나 공부를 하면서 막히게 되고 그걸 뚫고 나가기 위해 학습을 지속해야만이 다음 단계로 올라갈 수 있습니다. 

 

글을 읽다가 막힌다는 것은 좋은 신호입니다. 아직도 성장의 가능성이 있다는 증거입니다. 조금은 극단적인 케이스일 수도 있겠지만 문제집을 한 권 사서 하루종일 풀었는데 틀린 문제가 하나도 없어서 시간만 날렸다고 마음이 안 좋았다고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조금은 공감이 안될지라도 그 사람의 입장에서는 더 성장하고 싶은데 시간 낭비를 한 것이기 때문에 충분히 그럴 수 있습니다. 

 

흔히 틀린 문제를 풀 때 성적이 오른다고 합니다. 글을 읽다가 막힌 것은 문제를 풀린 것과 같은 의미입니다. 만약 아는 것만 공부하면서 오늘도 다 맞았네 하면서 동그라미만 치고 있으면 당장의 기분은 좋을지라도 더 이상의 발전은 없습니다. 본인은 인지하지 못하겠지만 본인을 정체 구간에 밀어 넣고 못 빠져오게 만드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글을 읽다가 막힌다면 이해하려고 여러 번 읽어보고 그래도 안된다 싶으면 다른 자료도 찾아보고 추가 학습을 해야 하는 것입니다. 

 

참 스트레스 안 받고 공부하면 좋을 텐데 세상 원리라는 게 그렇지 못한 것 같습니다. 결국은 그걸 버텨내고 극복하는 게 공부를 하는 게 저희들의 과제입니다. 이 사실을 받아들이면 조금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운동을 하면서 근육에 스트레스를 주면서 근육을 강화하는 원리처럼 전두엽을 자꾸만 힘들게 해서 전두엽을 강화시켜서 더욱 똑똑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영어로 된 글을 읽다가 자꾸만 막혀서 고민이 되시는 분들은 꼭 이 포스팅을 읽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300x250
profile

영어하는 민시기

@민시깅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